JAVA101

준비중..

JAVA101

자바 프로그래밍 입문

연습문제 B

# 연습문제 B - 메소드와 조건문 ## 04 타입과 형변환 --- 1. int와 int의 연산 결과는 int이다. ``` int a = 5 / 2; // 2 ``` 2. 대입 시, 타입 불일치를 주의해야 한다. ``` String seven = 7; // ERROR ``` 3. 타입 변환은 자동변환과 직접변환(캐스팅)이 있다. ``` /* 자동변환 */ double p = 2; // 2 -> 2.0 /* 직접변환 */ System.out.printf("신장: %dcm\n", (int) 176.6); ``` 4. 메소드를 통해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할 수 있다. ``` int a = Integer.parseInt("7"); double b = Double.parseDouble("3.14"); ``` ## 05 메소드 --- #### 메소드 정의 1. 메소드란 일련의 코드를 단순화 하는 문법이다. 2. 메소드는 일반적으로 입력에 따른 결과값을 반환한다. 3. 메소드의 구성요소로는 타입, 이름, 파라미터, 리턴값이 있다. ``` public static TYPE NAME(PARAMETERS) { return VALUE; } ``` #### 메소드 호출 1. 메소드를 호출하려면, 먼저 정의돼있어야 한다. 2. 메소드 호출 시, 입력값은 파라미터로 대입된다. 3. 메소드 호출 종료 시, 리턴값은 메소드의 호출 위치로 반환된다. #### 파라미터 1. 파라미터는 하나도 없거나 그 이상일 수 있다. ``` public static int foo() { ... } public static int bar(int a) { ... } public static int somthing(int a, int b) { ... } ``` 2. 파라미터의 전달 시 타입 불일치를 주의할 것. ``` /* 메소드 호출 영역 */ int a = square(3.0); // ERROR: double -> int /* 메소드 정의 영역 */ public static int square(int n) { ... } ``` #### 리턴값 1. 리턴값 반환 시 타입 불일치를 주의할 것. ``` /* 메소드 호출 영역 */ int b = cube(2); // ERROR: int <- double /* 메소드 정의 영역 */ public static double cube(double n) { return n * n * n; } ``` 2. 리턴값은 없을 수도 있다. → void 타입 메소드 ``` public static void sayHi() { System.out.println("Hi"); } ``` #### 메소드 호출과 실행 흐름 1. 메소드 내부에서 다른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다. ``` public static void drawRectangle() { drawLine(); drawEdge(); drawLine(); } public static void drawLine() { System.out.println("* * * * * *"); } public static void drawEdge() { System.out.println("* *"); } ``` 2. 실수 출력 시 소수점 이하의 자리수를 제한할 수 있다. ``` System.out.printf("%.2f", 3.14159265) ``` ## 06 조건문 --- #### 조건문이란 1. 조건문이란, 상황에 따라 동작을 달리하는 문법이다. 2. 대표적 조건문으로는 if, if-else, else-if가 있다. ``` if (조건식A) { ... } else if (조건식B) { ... } else if (조건식C) { ... } else { ... } ``` 3. 조건문 내부에 조건문이 중첩될 수 있다. ``` if (isMale) { if (height >= 173.5) { ... } } ``` #### 비교 및 논리 연산자 1. 비교 연산자를 활용하여 다양한 조건식을 만들 수 있다. ``` /* 특정 값보다 큰 경우 */ if (age > 18) { ... } /* a의 배수 찾기 */ if (num % a == 0) { ... } ``` 2. 논리 연산자를 활용하여 풍부한 조건식을 만들 수 있다. ``` /* 동시 조건 확인하기 */ if (조건식A && 조건식B) { ... } /* AND와 OR 연산자 동시 활용하기 */ if ((sum >= 10.0) && (p >= 4.0 || l >= 4.0 || a >= 4.0)) { ... } ``` ## 확인하기 --- <div class="interact_responsive_padding" style="padding:100% 0 0 0;position:relative;margin-bottom:5px;"><div class="interact_responsive_wrapper" style="height:100%;left:0;position:absolute;top:0;width:100%;"><iframe id="interactApp5cbdad20f0ef010014f30029" width="100%" height="100%" style="border:none;max-width:100%;margin:0;" allowTransparency="true" frameborder="0" src="https://quiz.tryinteract.com/#/5cbdad20f0ef010014f30029/q/1?method=iframe"></iframe></div></div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