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학과 분석
## 목차
1. 학과 분석
2. 분석 범위
3. 분석 방법
4. 요약
## 1. 학과 분석
면접관이 원하는 `역할`(인재상)은 해당 학과를 분석하여 유추할 수 있다.
## 2. 분석 범위
아래의 순으로(Top-down)으로 인재상을 좁혀 나가자.
+ `대학`의 인재상
+ `학과`의 인재상
+ 당일 `면접관`의 선호 인재상
## 3. 분석 방법
홈페이지와 같은 `공인된 자료`를 토대로 접근한다.
(카더라 통신 주의할 것: '누가 무엇무엇이라 카더라')
아래의 두 가지 요소에 집중하여 분석한다.
+ 인성
+ 기술
일반적으로 대학의 인재상에서 `인성`적 측면을, 학과의 인재상 및 커리큘럼에서는 `기술`적 측면에 집중하여 분석하도록 한다. (당일 면접관의 선호 인재상은 개인의 취향이므로 답이 없다. 알아서 `센스`를 발휘하자)
추가로 편입의 경우,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과목(학과 커리큘럼 중 1~2학년 `필수 과목`)을 학습해야 한다.
### 3.1 인성
인성 관련 키워드는 아래와 같이 압축된다.
+ 도덕성
+ 사회공헌
+ 봉사정신
+ 윤리성
결국 `공동체 중심 인재`를 선호한다. 위와 관련된 사례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어필 하면 좋다.
### 3.2 기술
기술 관련 키워드는 아래와 같다.
+ 문제 해결 능력
- 컴퓨터 공학적 학습 능력(by 프로그래밍, 수학, 영어, 과학)
- 모델링 및 설계 능력(현상을 분석하고 체계화하는 능력)
- 구현 능력(이론 및 현상 또는 수식을 실제 동작하는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능력)
+ 자기 주도적 학습
-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고 연구할 자세가 되어있는가?
-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즐거움을 느끼는가?
+ 팀 워크
- 의사소통 능력
- 직업 윤리
-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팀에 기여하고, 더 나아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가?
### 3.3 커리큘럼
편입자는 해당학과의 1, 2학년 과목에 대한 준비를 해야한다.
(1, 2층 건물이 부실한 상태에서 3, 4층을 쌓으면 무너질 수 있기 때문)
컴퓨터공학의 1~2학년의 핵심 과목은 아래와 같다.
1. 프로그래밍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- 자료구조
- 컴퓨터 구조
- 운영체제
2. 영어
- 전공서적(원문)을 통해 학습하기에 무리 없으면 됨
3. 수학
- 대수학
- 선형대수학
- 이산수학
- 확률과 통계
위의 내용을 모두 준비해 놓으면 금상첨화! 사정상 힘들다면, 1번 프로그래밍 영역부터 시작하여 위에서 아래로 `할 수 있는 만큼 준비`하자.
## 4. 요약
1. 인재상을 분석하자.
2. 인성과 기술 측면으로 구분하라.
3. 교육 과정을 충분히 분석하고 준비하라.